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사시

  • 사시의 종류
  • 사시의 치료법
진료예약 온라인상담 오시는길
상담 및 문의안내 02)533-5576
진료시간안내| 평   일  AM 10:00 – PM 06:30  / 토요일  AM 10:00 – PM04:00 / 공휴일,일요일 휴진

서브이미지

HOME > 사시 > 사시의 종류

사시의 종류

사시의 정의

내사시
소아사시의 대부분은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내사시’입니다.
- 유아 내사시 : 유아 내사시는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하며 눈의 까만 동자가 심하게 눈의 안쪽으로 돌아갑니다. 조기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은 안근육의 위치를 옮겨 눈이 올바른 위치를 갖도록 합니다.
- 조절성 내사시 : 심한 원시로 인해 사물을 선명하게 보기 위하여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면 눈이 안쪽으로 몰리며 내사시가 됩니다. 안경을 착용하면 조절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눈이 똑바로 됩니다.
외사시
항상 한쪽 눈, 혹은 양쪽 눈의 까만 동자가 바깥 쪽으로 돌아가 있는 사시를 외사시라 합니다.
- 소아의 경우 내사시는 선천적으로 존재 하는 경우가 많으나 외사시는 출생시에는 드물다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간헐성 외사시 : 졸리거나 피곤할 때 TV를 장시간 시청한 후 또는 멍하니 먼 곳을 바로 볼때와 같이 가끔씩 간헐적으로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말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햇빛에 나가면 한쪽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 증상이 보입니다.
상사시
상사시는 한눈이 위로 올라가 있는 사시로서 올라가는 눈을 기준으로 하여 이름을 붙입니다.
오른 눈으로 주시할 때 왼눈이 위로 올라가게 되면 좌안 상사시라고 부릅니다. 즉 일반적으로 올라가는 눈을 중심으로 하여 이름을 붙입니다.
하사시
눈이 아래로 가는 하사시가 있는 경우 눈꺼풀이 쳐지는 안검하수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갑상선근증, 근무력증과 같이 와안근 자체의 이상에서 오는 사시의 경우에는 그 눈이 빝으로 쳐져 있으면 하사시라 부릅니다.
성인사시
당뇨병이나 고혈압, 갑상선 기능이상 등 전신적 질환, 눈 및 머리에 외상을 입었거나 뇌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 갑자기 사시가 생겨서 복시를 호소합니다.
마비성사시
눈을 움직이는 근육이 마비되어 눈의 움직임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온라인예약 바로가기

병원 오시는길